1.부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가?
누구나 부자가 되고싶어한다. 생각하는 금액은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모두가 인정하는 부자가 되기위해서는 시작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나는 20대에 1억 모으는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저축습관이 중요한 이유는 30대, 40대 이후로 재무 기반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작은돈이라도 소중히 여기고 저축하는 습관은 단기적으로 봤을때는 전혀 드러나지 않지만 장기적으로는 아주 큰 차이를 만들어낸다. 저축에는 방법이없다. 많이벌고 적게쓰는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생활하면서 필수로 소비해야하는 품목들이 있다. 예를들어 식비, 주거비 및 보험비 등이 있다. 하지만 필수적인것을 제외하고 나머지 부분에서 절약한다면 조금씩 더 모아갈 수 있다. 나는 고정적으로 월급의 70퍼센트를 저축하려고 노력했다. 학창시절에는 용돈을 받으면 대부분 통장에 넣어두었고 대학생이 되고 스스로 돈을벌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을때는 저축할만큼의 돈을 처음부터 저축을 하고 남은돈을 사용했다. 처음에는 힘들것이다. 왜냐하면 아직 저축하는 습관이 몸에 베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우리는 어떤 운동을 처음할때 조금만 해도 금방 지치고 그 다음날 근육통에 시달린다. 마찬가지로 저축을 하는 습관을 들일때는 소비하고 싶은 마음에 괴롭고 가지고 싶은 물건을 갖지 못했을때 고통스럽다. 하지만 이 시기를 잘 참아낸다면 부자가 될 수 있는 씨앗을 틔울수있는 종잣돈을 만들 수 있다. 계산하기 쉽게 세후 월 소득이 200만원인 경우를 예로들면, 월 150만원씩 1년을 모으면 1800만원이 된다. 그렇게 6년이 채 되지 않는 기간동안 저축에 습관을 들이면 투자를 할 수 있는 종잣돈이 마련된다. 그 기간동안 소비를 통제하고 어떻게 돈을 다뤄야 하는지 스스로 느낄 수 있고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도 넓어질것이다. 월 급여의 75%가 과하다고 생각이 들 수 있지만 6년이라는 시간을 투자하여 나머지 인생을 풍요롭게 살 수 있다고 한다면 본인은 기꺼이 고통을 참아가며 목표를 이룰 수 있게 노력할것이다. 시간과 저축액은 만들기 나름이다.
2.돈을 모았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목표한 1억을 모았다면 자신을 칭찬해도 좋다. 하지만 이것이 끝이아니라 이제 시작할 수 있는 초석을 닦은것이다. 이제부터는 여태까지 잘 해왔던 저축과 동시에 투자를 통해 이를 증식시켜야 한다. 함박눈이 내리던 날 당신은 눈사람을 만들어본적이 있는가? 이를 잘 떠올린다면 당신은 '복리'라는 단어의 의미를 쉽게 이해할 수 있을것이다. 바닥에 쌓인 눈을 손으로 뭉쳐서 동그란 눈덩이를 만든다. 그러기 위해선 주변의 눈을 긁어모아 손으로 꾹꾹 눌러야 작은 덩어리가 만들어진다. 이후 더 큰 눈덩이를 만들기 위해 눈밭에 이를 굴리지만 처음에는 쉽지 않다. 눈덩이 주변의 눈이 구르다가 떨어지기도 하고 속도도 느리다. 하지만 점점 크기가 커질수록 주변의 눈과 더 잘 달라붙게되고 속도도 이전보다 훨씬 빨라졌다. 눈치챘는가? 이것이 바로 복리이다. 그렇기에 처음에 저축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던것이고 많은 돈이 모이면 모일수록 그것이 불어나는 속도는 훨씬 빨라진다. 돈을 잘 버는 기업에 돈을 투자하여 이 회사가 성장하게된다면 배당금의 형태로 당신에게 이익을 환원할 수 있고 주가가 상승하여 차익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주식투자이다. 반면, 본인이 모은 1억과 은행에서 돈을 빌려 아파트 또는 다양한 형태의 건물을 구매하여 시세차익을 기대하는것이다. 이것이 부동산 투자이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리가 투자하려는 건물이 어떤 형태이든 가격이 상승하는 속도는 우리의 근로소득으로 따라잡기 매우 힘들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은행에서 돈을 빌리고 이에 대한 이자를 지불하여 투자를 한다.
3.부자의 마인드셋
부자는 돈을 많이 번다고해서 작은돈을 하찮게 여기지 않는다. 그들은 오히려 작은돈일수록 더 소중하게 대한다. 주식투자의 대가 워렌버핏 이야기를 알고있는가? 그는 수조원의 재산을 가지고있음에도 검소한 생활을 하기로 유명하다. 자신이 좋아하는 맥도날드 햄버거를 즐겨먹고 명품 옷보다는 자신이 입었을때 편한옷을 입는다. 또한, 부자를 떠올렸을때 가장먼저 떠오르는 고급 승용차 또한 타지 않는다. 이외에도 돈이 많은 부자일수록 돈의 소중함을 알고 보여지는것을 중요시하기 보다는 투자와 저축에 집중한다. 스노우폭스의 김승호 사장이 쓴 '돈의속성'에는 이런 구절이 있다. '빨리 부자가 되려는 생각을 버려야 빨리 부자가 될 수 있다.' 처음 이 구절을 읽었을때 무슨뜻인지 이해가 한번에 되지 않아 여러번 읽었다. 하지만 뒤이어 설명하는 내용을 읽고 뜻을 이해하고 고개를 끄덕였다. 우리는 빨리 부자가 되고 싶은 마음에 종잣돈을 모으기 전에 여러가지 편법을 시도하려고 한다. 예를들어 가상화폐 투자이다. 주변에서 들리는 소문에 의하면 누구는 하루아침에 300퍼센트 수익을 봤고 어떤 사람은 10배의 수익률을 올렸다는 소리가 자주 들린다. 혹하는 마음에 불확실한 시장에 뛰어들게 되면 여태까지 힘들게 모았던 내 자산과 시간을 버리게 되는것이다. 따라서 정도를 따르면서 꾸준히 투자와 저축을 하는게 부자가 되기 위한 가장 빠르고 정확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